반응형

루시드폴-Dancing With Water I

루시드폴-Dancing With Water I  바로듣기

루시드폴-Dancing With Water I  - 루시드폴만의 음악으로 표현해 낸 자연의 ‘반복 없는 반복’들의 여여함과 다채로움 - 파도도, 빗방울도, 그리고 계절도 그 무엇 하나 똑같지 않은 자연의 수많은 반복에 대한 이야기. 고즈넉한 멜로디와 투명한 가사로 듣는 이들에게 무한한 아름다움과 소담한 위로를 전하는 싱어송라이터 루시드폴의 〈Dancing with water〉.

 


2020년 봄, 루시드폴은 매일 물 속을 걸으며 자연에 존재하는 수많은 ‘반복’들에 대해 생각했다. 똑같은 듯 똑같지 않은 ‘반복 없는 반복’들의 여여함과 다채로움. 그 순간은 커버 아트워크에도 담겨있다.

실제 루시드폴이 물 속을 걸으며 촬영한 사진으로 가득 채워진 커버 아트워크와 푸른 빛이 퍼져나간 듯한 마블 아트는, 보는 이로 하여금 일렁이는 물결 속을 직접 바라보는 듯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

이처럼 루시드폴은, 자유로운 템포들의 루프로 이루어진 ‘Dancing with water I ‘를 포함하여, 총 4곡으로 구성된 싱글 [Dancing With Water]에 자연의 수많은 반복을 담아냈다.

1. Dancing with water I
이 곡은 1978년에 태어난 로즈 (Rhodes Mark I) 피아노 하나로 만들어졌습니다.
올 봄, 거의 매일 물 속을 걸으며 운동을 했습니다. 수영장을 빙빙 돌면서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자연에 존재하는 수많은 ‘반복’은 왜 단조롭지 않을까. 똑같은 듯 똑같지 않은 이 ‘반복 없는 반복’들은 어째서 여여하고 다채로울까. 메트로놈에 기대지 않고 녹음을 했기 때문에 곡 속의 수많은 루프(loop)들은 모두 템포가 다릅니다. 정해진 템포가 없으니, 템포가 어긋날 일도 없었습니다. 멜로디 루프는 ‘카피-앤-페이스트’가 아닌, ‘Blooper’라는 페달과 낡은 조믹 (Joemeek) 프리앰프를 거쳐 녹음되었습니다. 단선율의 루프, Blooper가 랜덤하게 조합한 루프, 여러 이펙터로 소리의 폭을 넓히거나 변형한 루프가 뒤섞여 쌓이면서 곡은 어딘가로 향해 갑니다. 시작과 끝이 맞닿은 이 곡은, 그 자체로 또 하나의 긴, 8분 30초 짜리 루프가 되어버린 것 같기도 합니다.

2. Dancing with Water II

 

3. Moment in Love

4. Fledglings

 

루시드폴-Dancing With Water I [가사/듣기]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개흙

스포츠, 뉴스, 음악, 등 연예

,